보도사진 합법 공유 서비스 '뉴스 뱅크 이미지'
과거 온라인 상에 불법적인 사진 퍼가기에 대한 논란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언론들이 모여 과거에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의 CCL조건으로 다른 사람들이 가져다 쓸 수 있도록 '뉴스뱅크이미지'를 만들었었는데요. 최근에는 일반 사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보도사진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뉴스뱅크이미지f'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원하는 사진을 검색해서 선택한다음 HTML소스를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붙혀넣으면 됩니다. 실제로 '소녀시대'를 검색해서 붙여 넣어 봤는데요.
보시는 것 처럼 블로그에 나타나게 됩니다. 아직 베타 서비스라서 그런지 검색결과는 좋지 않고, 사진도 블로그에 맞게 바뀌지 않는 부족한 점이 몇가지 보이네요.
뉴스 뱅크 이미지 서비스의 광고 시스템
주목할 만한 점은 바로 광고에 있습니다. 뉴스뱅크이미지 HTML 퍼가서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올리면 사진에 광고가 노출 됩니다. (상단에 있는 소녀시대 사진을 보시면 중앙에 광고가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엄격히 따시면 공짜로 사진을 제공하는 대신에 광고 플랫폼을 가져가는 것이죠.
저는 이러한 광고 시스템에 큰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일반인이 사진을 퍼가면 그 사진이 광고플랫폼이 됩니다. 사진을 퍼가는 횟수가 늘어날 수록 광고의 효과는 높아지는 것이죠. 거기다 사진의 특성에 맞는 타겟 광고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예를 들어 '소녀시대' 보도사진에 광고에 소녀시대 음반 구입 광고나 벨소리등 관련되어 있는 광고를 노출시키면, 사진을 가져가는 사람 뿐만 아니라 그 사진을 보는 사람들도 모두 소녀시대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고 효과는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물론 이러한 서비스가 처음은 아닙니다. 바로 동영상 광고 인데요. 동영상을 자유롭게 올리고 퍼갈 수 있는 것은 그 안에 광고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만큼의 수익은 벌어드릴 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콘텐츠 제공과 광고 수익에 있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것에 많은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작권때문에 문제가 많은 측면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겠군요. ^ ^좋은 비지니스 모델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Mr.번뜩맨 - 2010/01/30 20:28
답글삭제이 시대가 요구하는 사고 방식이 이제는 무조건 일방적인 안된다는 사고 방식이 아니라 서로가 winwin할 수 있는 열린 사고 방식이 필요한 시대 인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부족한 제 블로그에 관심 과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